게임 개발 메모장
[ C++ ] 정적/동적 라이브러리 본문
라이브러리 : 이미 만들어진 코드나 바이너리를 가져와서 프로그래밍 할 때
사용할 수 있는 컬렉션. 대표적으로 Standard Library가 있다.
자주 사용하는 <array> <vector> <string> < iostream > 등이 이에 해당한다.
1) Header Only
: 일반적으로 코드를 받게 되면 헤더 안에 모든 게 정의되어 있어서 이 헤더를 include 하여
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.
2) 동적 라이브러리(Dynamic Link Library)
-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시만 외부 DLL 파일에서 함수를 참조한다.
- 프로그램 실행 시 프로그램 로딩 시간이 단축된다.
- 함수 업그레이드 시 해당 DLL만 수정 배포한다.
- 소스 외부 유출 방지 효과가 있다.
- 실행 파일 만들때 필요한 파일: .h,.lib (*.dll 참조 용)
- 프로그램 실행할 할 때 필요한 파일: *.dll (배포할 때 *.dll 필요)
- dll 제작 시 lib도 같이 생성됨
3) 정적 라이브러리(Static Link Library)
- 필요한 함수를 프로그램 코드에 붙여 프로그램 자체에서 참조
- 프로그램 실행 후 빠른 처리시간
- 프로그램 실행 파일만 있으면 실행(하나의 파일만 있으면 됨)
- 소스 외부 유출 방지 효과가 있다.
- 실행 파일 만들때 필요한 파일: .h,.lib (별도의 *.dll 필요 없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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