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게임 개발 메모장

[ UE5 ] Build Process 본문

언리얼 엔진/기능

[ UE5 ] Build Process

Dev_Moses 2023. 8. 27. 18:04

 

빌드(Build)란?

소스 코드 파일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

독립적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말한다.

 

컴파일은 고급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저급언어로 바꿔주는 과정 중 하나일뿐

전체적인 과정을 뜻하는게 아니다.

 

즉, 빌드라는 변환 과정의 큰 틀안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과정을 컴파일이라고 하고,

여러 과정이 합쳐진 것이 빌드이다. 또한, 빌드 과정을 도와주는 도구가 Build Tool이다.

 

실제 코딩을 하고 완성되면 run을 실행하여 결과를 화면에서 볼 수 있는데 이때 Build Tool에 의해

 

든 빌드과정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우리는 컴파일,빌드라는 개념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.

 

 

빌드(Build)

: 소스코드 파일을 실행가능한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과정 

+) 빌드툴(Build Tool) : 빌드를 수행하는 도구 

 

    - 빌드툴 제공 기능 : 전처리(Preprocessing), 컴파일(Compile), 패키징(Packaging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테스팅(Testing), 배포(Distribution) 

 

    ex) Ant, Maven, Gradle 

* 배포 : 서버에 반영하는 것

 

컴파일(Compile)

: 개발자가 작성한 소스코드를 기계어(Byte Code)로 변환하는 과정 

- 컴파일 과정은 컴파일러(Compiler)에 의해 실행되는 데 기계어로 변환된 파일은 Object 파일로 만들어진다. 

 

링크(Link)

: 여러개로 분리된 소스파일들을 최종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들기 위해 서로 연결해주는 작업 

- 컴파일 후 Object 파일들이나 다른 파일들을 엮어주는 작업으로 소스코드와 라이브러리들을 연결시켜준다. 

 

1) 정적 링크 : 컴파일된 Object 파일 연결

2) 동적 링크 : 프로그램 실행 중 프로그램 외부에 존재하는 코드를 찾아서 연결

 

런타임(RunTime)

: 컴파일 과정을 마친 프로그램이 실행 및 동작하는 과정 

'언리얼 엔진 > 기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 C++ ] 분할 컴파일  (0) 2023.08.27
[ C++ ] 정적/동적 라이브러리  (0) 2023.08.27
[ UE5 ] GetClass vs StaticClass  (0) 2023.08.17
[ UE5 ] Garbage Collection (G.C)  (0) 2023.08.13
[ UE5 ] 게임플레이 디버거  (0) 2023.08.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