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 개발 메모장
[ C++ ] 가변 인자 템플릿 본문
가변 인자(Variable argument)란 말 그대로 고정되지 않은 인자를 말한다.
C언어의 printf() 함수처럼 정해지지 않은 개수의 인자를 받아야 할 때 사용한다.
가변 인자는 아래와 같이 인자를 ... 표시로 나타낸다.
void func(int ...) { }
위 표현은 int 타입의 매개변수를 사용자가 입력한 만큼 받겠다는 의미이다.
따라서 함수 호출 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
func(1, 3, 2, 5, 8);
func(1, 2);
func(4);
func(5, 1, 4, 8);
...
가변인자 템플릿(Variadic template)
- C++11부터 지원되는 문법
- 가변인자 템플릿(클래스 템플릿, 함수 템플릿)의 기본 모양
- 가변인자 템플릿의 인자 "Types"는 여러개의 타입을 나타냄
- 가변인자 함수 템플릿의 인자인 "args"안에는 여러개의 값이 들어있고 "Parameter Pack"이라고 함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// 가변인자 클래스 템플릿.
template<typename ... Types> class tuplex
{
};
// 가변인자 함수 템플릿
template<typename ... Types>
void foo(Types ... args)
{
}
int main()
{
// 가변인자 클래스 템플릿(타입 생략, 복수의 타입까지...)
tuplex<> t0p;
tuplex<int> t1;
tuplex<int, char> t2;
// 가변인자 함수 템플릿(인자 생략, 복수의 인자까지...)
foo();
foo(1);
foo(1, 3.4, "A");
}
Parameter Pack
- 가변인자 템플릿으로 전달받은 파라미터 집합을 Parameter Pack이라 함
- sizeof...(args), sizeof...(Types) 함수를 이용해서 Parameter Pack 요소의 갯수를 얻어 올 수 있음
- goo(args...); 받은 Parameter Pack을 다시 전달할때 요소 전체를 풀어쓰는 방법을 Pack Expansion이라 함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// Pack expansion을 통해 Parameter Pack을 전달 받을 함수
void goo(int n, double d, const char* s)
{
cout << "goo : " << n << ", " << d << ", " << s << endl;
// 1, 3.4, "AAA"
}
// 가변인자 함수 템플릿
template<typename ... Types>
void foo(Types ... args)
{
// args : Parameter Pack
cout << sizeof...(args) << endl; // 3
cout << sizeof...(Types) << endl; // 3
//goo(args); // Error
goo(args...); // Pack expansion
// goo( 1, 3.4, "AAA")
}
int main()
{
//foo();
//foo(1);
foo(1, 3.4, "AAA");
// Types : int, double, const char*
// args : 1, 3.4, "AAA"
}
Pack Expansion
- Parameter Pack을 사용하는 패턴에 "..." 붙이면 해당 패턴이 ',' 구분자로 확장되는 형태임
- args이 1, 2, 3을 가지고 있을때
- args... -> 1, 2, 3
- (--args)... -> 0, 1, 2
- func(args)... -> func(1), func(2), func(3)
- func(args...) -> func(1, 2, 3)
- func2(func(args...)) -> func2(func(1, 2, 3))
- func2(func(args)...)) -> func2(func(1), func(2), func(3))
- Pack Expansion은 함수 호출 인자 또는 list 초기화를 사용한 표현식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
- 배열 이용
- 컴파일러에 따라 빈값이 허용 안될 수 있으므로 첫번째 요소를 더미로 0으로 지정
- 함수가 반환 타입이 void 경우 대비해서 대체 반환값 (x, 0) 패턴 사용
- int x[] = { 0, (print(args), 0)... };
- 초기화 리스트 이용
- 빈값이 허용 됨으로 배열에 비해서 첫번째 요소 더미 0을 생략 할 수 있음
- initializer_list<int> e = { (print(args), 0)... };
- 배열 이용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goo(int n, double d, const char* s)
{
cout << "goo : " << n << " " << d << " " << s << endl;
}
int hoo(int a) { return -a; }
int print(int a)
{
cout << a << ", ";
return 0;
}
template<typename ... Types>
void foo(Types ... args)
{
int x[] = { args... }; // Pack expansion
for (auto n : x)
cout << n << endl;
//print(args); // Error(함수 호출 인자 or list 초기화가 아님)
//print(args...); // Error(함수 호출 인자 or list 초기화가 아님)
//print(args)...; // Error(함수 호출 인자 or list 초기화가 아님)
// 배열 이용
int ea[] = { 0, (print(args), 0)... };
// 초기화 리스트 이용
initializer_list<int> ei = { (print(args), 0)... };
}
int main()
{
foo(1, 2, 3);
// Types : int, int, int
// args : 1, 2, 3
}
Expansion 예제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<typename ... Types> void foo(Types ... args)
{
// Types : int, double
int x[] = { args... };
pair<Types...> p1; // pair<int, double> // OK
tuple<Types...> t1; // tuple<int, double> // OK
tuple<pair<Types...>> t2; // tuple<pair<int, double>> // OK
tuple<pair<Types>...> t3; // tuple<pair<int>, pair<double>> // Error
tuple<pair<int, Types>...> t4; // tuple<pair<int, int>, pair<int, double>> // OK
pair<tuple<Types...>> p2; // pair<tuple<int, double>> // Error
pair<tuple<Types>...> p3; // pair<tuple<int>, tuple<double>> // OK
}
int main()
{
foo(1, 3.4);
// args : 1, 3.4
// Types : int, double
}
'언리얼 엔진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C++ ] 가상 상속 (0) | 2023.12.24 |
---|---|
[ C++ ] 가상 함수와 가상 함수 테이블 (0) | 2023.12.24 |
[ C++ ] 포인터와 레퍼런스의 차이 (0) | 2023.12.17 |
[ C++ ] 깊은 복사, 얕은 복사 (0) | 2023.12.09 |
[ C++ ] 메모리 할당 (0) | 2023.12.06 |